북클럽
경영 명서의 핵심만 압축해 전달하는 북 리뷰
2025. 8월의 책
ZERO to ONE
저자 피터 틸, 블레이크 매스터스
왜 이 책인가?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페이팔 창업자이자 팰런티어 회장 피터 틸이 직접 쓴 유일한 책!
세계 경영 리더와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필독서!
제로 투 원(Zero to One) 저자 피타 틸(Peter Thiel)은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파워그룹 ‘페이팔 마피아’의 대부이자, 손꼽히는 스타트업 성공 사업가, 벤처캐피탈 투자자다.
피터 틸은 페이팔(PayPal)과 팰런티어(Palantir)를 공동으로 설립했고, 링크트인,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스페이스엑스(SpaceX)를 포함한 수백 개의 스타트업(startup)에 투자자로 참여했다.
피터 틸은 이 책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경쟁을 넘어서는 법을 설파하며, 창업과 혁신의 본질을 명쾌하게 제시했다. 2014년 출간 후 세계 각국에서 10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스타트업 창업자와 기업가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책으로 평가받아왔다.
제로 투 원은 0에서 1이 되는 것, 즉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가리킨다. 저자는 경쟁의 함정에 빠지지 말고, 독점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명쾌한 논리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지금까지 당연한 통념으로 여겨졌던 ‘독점은 시장경제에 해롭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독점기업이 되어 남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해내는 만큼, 딱 그만큼만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독점은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며, 성공하는 기업의 특징이라고 그는 말한다. 어떻게 독점기업을 만들어 ‘0에서 1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을지 방법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