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경영 명서의 핵심만 압축해 전달하는 북 리뷰
2025. 3월의 책
좋은 리더를 넘어 위대한 리더로
저자 짐 콜린스 , 빌 레지
왜 이 책인가?
짐 콜린스(Jim Collins)는 세계적으로 1,000만 부 이상의 도서 판매 기록을 세운 비즈니스 분야 베스트셀러 저자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Built to Last)》,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How the Mighty Fall)》 등이 그의 대표작인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는 국내에서도 30만 권 이상 팔렸다.
짐 콜린스가 평생 천착한 주제는 다름 아닌 ‘영속하는 위대한 기업 만들기’다. 실제로 아마존 창업 회장 제프 베이조스(Jeff Bezos)는 “짐 콜린스의 리더십 이론이 지금의 아마존 리더십 모델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콜린스의 저작은 ‘영속하는 위대한 기업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화두를 염두에 두고 읽어야 진정으로 읽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콜린스와 그의 스승이자 멘토인 빌 레지어(Bill Lazier)가 1992년에 공저한 《기업가 정신을 넘어서(Beyond Entrepreneurship)》의 확장 개정판이다. 원문을 그대로 살리면서 50% 정도의 분량을 새롭게 가필하는 독특한 형식으로 저술되었다. 《기업가 정신을 넘어서》는 넷플릭스 창업 회장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가 “나는 이 책을 6번이나 읽었다. 82쪽까지는 달달 외워라”고 말할 만큼 실리콘밸리에서 바이블로 여겨지는 명저다.
이 책은 그야말로 콜린스 저작들의 핵심을 총망라한 통합본 성격을 띤다. 특히 영속적인 위대한 회사를 만드는 데, 또한 좋은 리더를 넘어 위대한 리더가 되는 데 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