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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문의
트렌드
2025.08.12
11min

브랜드 경쟁력을 재정의하는 듀프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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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듀프(Dupe) 소비가 확산 중이다. 복제한다는 뜻의 'Duplicate'를 줄인 말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의 기능, 디자인을 유사하게 모방한 제품을 의미한다. 듀프 소비는 단순한 저가품 선택이 아니라 본질에 집중하는 가치 소비의 흐름이다. 실용을 중시하며 브랜드보다 품질, 디자인, 기능의 진정성을 중시하는 듀프 문화는 제품의 본질과 브랜드 철학을 재정립할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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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듀프소비#절제소비#조용한럭셔리#가치중심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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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SNS에서 SCS로: 취향을 포스팅하는 호스트 스페이스

소비자는 이제 브랜드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라, ‘호스트’로서 자신을 표현하고 관계를 만들고자 한다. 이런 욕구는 음악 감상회, 공유형 서점, SCS(Social Connecting Space)처럼 오프라인에서 취향 중심의 공동체로 실현된다. 기업은 제품이 아닌 ‘무대’를 제공하고, 그 위에 소비자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펼치게 하는 설계자로 변해야 한다. 공간을 여는 자가 미래의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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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익홍익대학교

조성익 교수

홍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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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min

트렌드
현생에 지친 소비자, 무자극에 빠지다

확실히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소란스럽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무해하고 평온한 매력을 찾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20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서 이러한 트렌드는 더욱 두드러진다. 다양한 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는 무자극 트렌드를 살펴보고, 브랜드의 대응방안을 고찰해본다.
조회수 699
최지혜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최지혜 연구원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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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최순화 교수

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에서 소비자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2011년까지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전자, 건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진행했다. 대표 저서로는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반감고객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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