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베이조스는 “고객은 항상 옳다”고 믿지만, 스티브 잡스는 “고객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행동경제학은 후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심리 요인으로 인해 비합리적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고, 고객은 이를 인식해 합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다.
고려대(정치학 학사), 서울대(행정학 석사), 예일대(MBA)를 졸업하고,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M&A를 공부한 후 성균관대에서 행동경제학에 관한 논문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GS커넥트, GS차지비 등의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주)아톤모빌리티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처음 만나는 행동경제학>, <처음 만나는 금융공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