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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문의
트렌드
2025.04.15
8min

격변의 시대, 한중 관계의 딜레마와 돌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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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강력한 대중 압박과 결사 항전을 준비하는 중국. 여기에 북한 변수까지 겹쳐친 한국은 한미 동맹을 강화하면서도 중국과는 경제 협력을 유지해야 하는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선별적 협력과 실리 중심의 외교 전략, 특히 반도체·배터리·희토류 등의 공급망 협력과 신산업에서의 실질적 협력 확대를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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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미중패권경쟁#지정학리스크#한미동맹#한중경제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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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고객은 합리적이지 않다, 그러나 예측할 수는 있다

전통 경제학은 인간이 합리적 선택을 한다고 가정하지만, 실제로 소비자의 선택은 프레이밍 효과, 극단 회피, 손실 회피 등 수많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사회적 변화나 재난은 개인의 선호를 바꾸고 소비 패턴을 변화시킨다. 기업은 환경 변화가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비 트렌드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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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나경희대학교

오형나 교수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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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min

경영
[HBR] 전체를 바꾸는 소수의 힘, 인재 밀도 전략이 필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많은 기업에서 소수의 사람들이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한다. 그런데도 많은 기업은 ‘채용을 통한 성장’이라는 전통적 사고방식에 빠져 직원 수의 증가가 성장을 이끈다고 믿는다. 이제 기업은 조직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는 곱셈형 인재를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바로 ‘인재 밀도’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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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Professor

강준영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및 국제지역대학원 중국학과 주임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중화민국 국립정치대학 동아연구소에서 현대 중국 정치경제학으로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다. 중국의 정치체계와 개혁, 대외 관계 등 사회와 민주화 운동에 대해 연구는 동시에,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며 중국문제 시사평론가로도 활동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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