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가장 정확히 예측하는 자가 모든 것을 갖는다.자크 아탈리ㅣ미래학자 & 경제학자
PROGRAM & SPEAKERS
※ 포사이트 코리아 2025 참석자 전용 다시보기 영상 제공 페이지입니다.
- KEYNOTE
2025년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패러다임
국내외 경제 환경에 거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겪으며 한국 경제와 기업은 2025년에 중요한 변곡점에 서게 될 것이다. 2025년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요한 패러다임으로 본 강연에서는 AI 혁명, 미국 대선 결과와 같은 정치적 불확실성과 미중 패권전쟁과 같은 지정학 (geopolitics) 적 변화로부터 오는 기회와 위협, 글로벌 공급망의 대전환, 국내외 경제의 경기 둔화 위험성과 저성장 기조 고착화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이러한 패러다임 대전환기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시나리오 플래닝 기반의 전략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한다.
- 연구 리포트 공개!2025년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패러다임
- 서울대 경영대
송재용 석학교수
- TRACK A
[포사이트 코리아 2025] 2025년 국내외 경제 전망과 기회
다가오는 2025년, 글로벌 경제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본 트랙에서는 2025년 경제를 전망하고,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전략적 합의를 도출하고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본 트랙에서는 글로벌 경제 전망, 미-중 패권 경쟁이 불러올 경제적 변화, ESG와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 정부 정책 변화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다룬다. 특히, 경제 침체 대응 전략과 2025년 국내 통화 정책이 글로벌 경제에 미칠 영향을 논의하며,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 2025년 글로벌 경제 전망
- LG경영연구원
조영무 위원
- 미-중 패권 전망에 따른 2025년 글로벌 경제 변화
- 서울대
이근 석좌교수
- ESG와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
- 삼정KPMG
이동석 부대표
- 2025년 정부 예산안과 경제정책방향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
- 삼일PwC경영연구원
이은영 상무
- 2025 한국 경제 전망
-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김광석 연구실장
- 2025년 국내외 통화정책과 금융여건
- 국제금융센터
홍경식 부원장
- TRACK B
[포사이트 코리아 2025] VUCA 시대의 경영전략 수립
VUCA(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 시대에 접어든 현재, 기업들은 끊임없는 변화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본 트랙에서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을 탐구한다. 이 트랙은 기업들이 복잡한 경제환경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혁신 사례와 성공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실질적인 경영 전략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주요 세션으로는 VUCA 시대에 필요한 기업 전략, 실리콘밸리의 혁신 전망, 경기 침체 변화와 리스크 관리 전략, 벨류업과 기업지배 구조, 생성형 AI의 전망과 기업 경영, 그리고 불황 돌파를 위한 M&A 전략 등이 있다.
- 불확실시대의 신사업 성공전략
- 패스파인더넷
이복연 대표
- 2025 실리콘밸리 發 혁신을 미리 본다.
- 더밀크
손재권 대표
- 경기 침체와 기업 리스크 관리 전략
- 솔리디엄
이석현 대표
- 밸류업과 기업지배 구조
- 서울대
김우진 교수
- 생성형 AI 전망과 기업 경영
- SK디스커버리랩
황재선 부사장
- 불확실성 시대, 불황 돌파를 위한 M&A 전략
- 삼정KPMG
김이동 대표
- TRACK C
[포사이트 코리아 2025] 미래 소비 트렌드 인사이트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는 '2024년 소비자 동향' 보고서에서 소비자들이 더 이상 예측 가능한 행동을 보이지 않으며, 중산층은 불황과 물가 상승에도 사치품을 구매하고, 은퇴한 시니어들은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 브랜드 충성도는 약화되고 있다. 본 트랙은 이러한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2025년 마케팅 전략을 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주요 소비 키워드, AI 시대의 마케팅 트렌드, 멀티 제너레이션 시대의 소비 행태 변화, 불황기 마케팅 전략, 유통 대격변 시대의 기업 대응 방안, 고객 경험과 커뮤니티 마케팅의 중요성 등을 다루며, 소비자 행동 패턴과 시장 환경에 적응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2025년 한국 사회를 지배할 소비 키워드
-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김용섭 소장
- AI 시대 마케팅 뉴 트렌드 2025
- LG유플러스
김태훈 상무
- 불황기 시대의 마케팅 전략
- 前 이케아코리아
서기석 CMO
- 멀티제너레이션 시대, 소비 행태의 변화와 새로운 기회 창출 전략
- 한양대
전영수 교수
- 고객 경험과 커뮤니티 마케팅 '팬덤을 만드는 고객 경험 전략'
- 건국대
이승윤 교수
- 유통 대격변 시대, 기업의 대응 방안
- 단국대
정연승 교수
- TRACK D
[포사이트 코리아 2025] AI 시대의 인사조직 전략
AI 시대에 접어든 현재, 인사조직 전략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AI를 활용해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인사조직전략 수립의 핵심적인 능력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AI는 저숙련 행정직 노동자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으며, 일하는 방식 자체를 혁신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인사조직전략은 단순한 인사관리 차원이 아닌 경영 전략의 큰 축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본 트랙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글로벌 HR 트렌드, 인공지능 시대의 일과 조직의 미래, 인재 확보와 유지 전략, HR 애널리틱스와 인공지능의 활용, 복합 위기 시대의 리더십 등을 다룬다
- 글로벌 HR 트렌드 2025
- 리박스컨설팅
정태희 대표
- 인공지능 시대 일과 조직의 미래
- 카이스트
서용석 교수
- 피플 애널리틱스와 생성형 인공지능
- 가천대
이중학 교수
- War for Talent 'Top Grading & Retention'
- 김앤장 매니지먼트
박형철 센터장
- The Future Workforce
- 딜로이트 컨설팅
정현석 부사장
- 복합 위기 시대 (Poly Crisis) 위기 극복 리더십
- 연세대
이무원 교수
- TRACK E
[포사이트 코리아 2025] AI 혁명과 미래 경영 인사이트
AI 혁명은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AI는 데이터 분석, 자동화, 예측 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여러 혁신을 동반하여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기회를 제공한다. 본 트랙은 최신 AI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경영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생성형 AI 기술의 전망과 기업 경영에 미치는 시사점, 2025년을 지배할 기술 트렌드, 기술 주도 시대의 First Mover 전략, AI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방안, 글로벌 AI 동향과 미래 맞춤형 AI 전략, 빅 테크가 주도하는 기술과 기업의 미래 등을 다룬다.
- AI기술 전망과 경영전략적 시사점
- 前 KB국민은행
오순영 센터장
- 2025 한국 AI 산업 전망과 글로벌화의 가능성
- SK my SUNI
김지현 부사장
- AI 혁명 현황과 미래 그리고 인사이트
- 알서포트
신동형 팀장
- AI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방안
- 마이크로소프트
이건복 상무
- Global AI 동향과 미래 맞춤형 AI 전략
- 알바레즈앤마살
김명구 부사장
- 빅테크가 만들어가는 테크와 기업의 미래
- 서울대
조성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