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의미와 맥락을 찾아라

시간 6 | 황성욱 강사 | 방영일 2018.04.26
리더십 > 감각으로 사고하라, 센스메이킹
강의소개
시대마다 변화와 혁신을 대표하는 사고방식이 존재합니다. 제조산업 시대에는 포디즘과 테일러주의, 금융산업 시대에는 수리적 사고방식을 꼽을 수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산업을 대표하는 것은 '알고리즘 사고' 입니다. 알고리즘 사고에 대한 믿음은 굳건합니다. 일례로 2008년 구글은 검색데이터를 통한 '구글 플루 트렌즈'으로 독감발생을 예측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후 4년 동안 모두 예측에 실패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통계적으로 문제가 없지만 실제적 인과관계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알고리즘 사고만큼 필요한 것은 사람과 세계를 복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인간적 사고와 감각 입니다. 알고리즘 사고와 센스메이킹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교수명
황성욱
약력
헬싱키 경영경제 대학원경영학 석사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대학원 디자인학 석사

現) SEED Lab 대표 프로젝트 매니저 및 대표 강사
現) 핀란드 Aalto University Imba과정 초청교수
前) 삼성 인력개발원 Creative Medici Lab ‘Trend Sensing’ 교육 담당
前) 성신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출강교수
前)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 콘텐츠 학부 전임교수
前) 대우일렉트로닉스 디자인연구소 전략기획팀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