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소매업 종말의 시대

시간 6 | 서용구 강사 | 방영일 2021.12.01
경영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커머스
강의소개
미국에서는 2016년 이후 매년 평균 9000개 이상의 매장이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소매업의 붕괴가 시작된 것인데요, 이러한 현상은 2020년을 기점으로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바로 디지털네이티브인 MZ세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 때문입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온라인,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이들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률이 줄고 있고,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 간, 그리고 채널 간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주력 소비세력인 MZ세대의 등장에 따른 오프라인 소매 매장의 붕괴현상과 시사점을 살펴보며 우리 기업의 생존전략을 모색해봅시다.
교수명
서용구
약력
옥스퍼드 대학교 경영학 박사
(현) 숙명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현) 한국유통학회 회장
(현) 국가브랜드위원회 자문위원
(전) 산업연구원(KIET) 유통산업담당 수석연구원
(전) 르꼬르동 블루 HospitalityMBA 한국 Director